자소서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공정기술직무 자소서 1번 관련해 질문드립니다.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성능과 수율 사이의 트레이드 오프를 공정 최적화를 통해서 해결하는 역할인데, 나 또한 석사 과정에서 소자의 성능과 안정성 사이의 트레이드 오프를 해결해 본 경험이 있다. 라고 쓰고 그 뒤로 쭉 서술 했는데요, 생각해보니 공정기술 엔지니어는 공정 관점에서 성능도 높이고 수율도 높이는건데 저는 소자 성능 관점에서 트레이드 오프를 해결한 거라서요. 바꾸는게 좋을까요 ?
2026.03.15
답변 7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채택된 답변
● 채택 부탁드립니다 ● 굳이 완전히 바꿀 필요는 없지만 표현을 조금 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공정기술은 공정 조건을 통해 성능과 수율을 동시에 개선하는 역할이지만, 소자 성능과 안정성 사이의 트레이드오프를 해결한 경험도 충분히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핵심은 관점 차이보다 문제 해결 방식입니다. 소자 특성 간 트레이드오프를 분석하고 변수 조정이나 조건 최적화를 통해 개선했다는 점을 강조하면 공정 최적화 사고와 연결됩니다. 따라서 기존 경험을 버리기보다 “성능과 안정성 간 트레이드오프를 데이터 분석과 변수 조정을 통해 해결한 경험이 공정 최적화 사고와 연결된다”는 식으로 연결성을 보완하는 방향이 더 좋습니다.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바꾸는게 좋긴하죠? 공정기술은 소자보단 공정에 타겟을 하는 직무니까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작성해주신 부분 바탕으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아뇨, 충분히 수정하지 않아도될것이라 생각되는데요, 공정엔지니어의 경우에도 소자에 대해한 이해도가 높은 부분은 강점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공정에 대한 개선 점을 도출가능하다는 어필이 도움될것이라 생각되네요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공정기술 직무는 공정 조건을 통해 성능과 수율을 동시에 개선하는 역할이기 때문에, 단순히 “같은 트레이드오프 경험”이라고 연결하면 다소 어색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바꾸기보다는 소자 성능–안정성 트레이드오프를 분석하고 최적 조건을 찾은 경험이 공정 최적화 접근과 유사하다는 식으로 연결하면 충분히 설득력 있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학사신입은 꼭 핏한 경험만 있어야 하는 건 아닙니다. 말씀하신 경험들기 멘티분의 잠재역량을 보여주는 것이라 어필요소가 충분히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험하신 부분들을 팩트로 담백하게 담아내시는 것을 적극 추천합니다.
- 도도다리쑥국삼성전자코이사 ∙ 채택률 58% ∙일치회사
우선 기본 문장부터가 오류가 있습니다. 성능과 수율 사이 트레이드 오프를 최적화 한다기보다는...공정 수준을 높여서 불량이 없도록 하는 겁니다. 공정 수준이 높으면 성능도 수율도 향상될 수 밖에 없어요.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공정기술은 8대공정 중 하나에 배치받아 레시피를 최적화시켜서 그 공정 스텝에 대해 문제없이 진행 될 수 있도록 하는 직무입니다. 즉 소자스펙을 막 보기보다는 공정과정중에 발생하는 이슈나 설비인터락을 해결하고 파라미터 압력 온도등등 최적의 조건을 찾는 업무라 소자성능 보다는 공정개선에 초점을 두시는게 좋고 그 후에 소자성능까지 보는 역량이있어 수율증진에 이바지하겠다. 이런식으로 마무리하는게좋다고봐요~
함께 읽은 질문
Q. High NA EUV 양산
안녕하세요, 현재 EUV 한계를 극복하고자 차세대 High NA EUV가 개발중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 장비는 현재 파운드리에 도입되었는데 훗날에 기술개발이 이루어 지면 메모리에서도 사용해 HBM 양산에 적용이 될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Q. 삼성 지원하려는 기계공 취준생입니다. 직무 선택에 대해 질문 드려요
안녕하세요 기계공학과 전공한 취준생인데, 삼성 계열사들이랑 직무선택에서 고민이 있습니다. 중경외시 대학/기계공/3.5(4.5 만점. 전공학점)/토스 IH 인데, 학부 프로젝트로는 데이터를 수집, 관리해서 실내 대기질을 딥러닝 방식으로 예측하는 모델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공정, 생산 쪽 직무에 지원하고 싶은데, 위와 같은 프로젝트로 연결해서 지원하는 것은 별로인가요? 그리고 반도체 관련 수업도 거의 수강하지 않아서 반도체에 대한 지식은 거의 없습니다... 이런 상황이면 반도체 사업부에 지원하는 건 비추천하시나요?? 삼성물산, 삼성 sdi, 삼성중공업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최대한 가능성 높은 곳에 지원하고 싶습니다.
Q. 공정기술 공정능력지수
안녕하세요 현직자님, 삼성전자 메모리 공정기술 직무를 희망하는 취준생입니다. 제가 온라인 강의로 공정능력지수 Cp와 Cpk를 학습하면서 계산 식을 통해 어떤 장비가 더 우수한지에 대해 배웠습니다. 이걸 토대로 자소서에 언급할려고 하는데 공정기술 보다는 설비 장비쪽 직무에 적합한 거 같은데, 실제로 공정기술 현직자님께서는 어떤 식으로 활용하는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